PeachTree

blog

[이 달의 책 추천] 『나인 : 더 빨라진 미래의 생존 원칙』 조이 이토, 제프 하우
review By 오지은 매니저 Sep 20, 2018


더 빠르고, 복잡하고, 예측 불가능해진 미래반드시 알아야 할 9가지 성공원칙





코워킹 스페이스 피치트리에서는 나름 서가(?)가 준비돼 있는데요,


매니저들이 큐레이션을 해주고 싶어서 '이달의 책추천'을 매달 해드리고 있어요!


스타트업 관련, 경제 관련, 또는 가끔 휴식용으로도 재밌게 읽은 책이 있다면 

독후감을 써서 붙이고 있어요~


과월호부터 차례차례 소개해드리고 있습니다 :)



[나인 : 더 빨라진 미래의 생존원칙, MIT 미디어랩 소장 조이 이토, 제프 하우 지음]


예전에 책을 읽는다는 것은 내용만 읽는 것에 불과했는데,

요즘 제게 '독서'라는 건 전체적인 '경험'이 되는 것 같아요~


첫인상인 책 표지, 서두에 쓰인 작가의 말, 목차 구성,

전체적인 편집이나 디자인이 가독성을 좋게 하는지,

등등을 살피게 돼요.


우선 전체적인 블랙&화이트 통일된 디자인이 좋았고요,

MIT미디어랩 소장이 직접 들려주는 다양한 사례와 경험도 흥미로웠습니다.


저자는 예측 불가능한 현재에서 스타트업이 살아남을 수 있는 원칙 9가지를 나열하는데요,
한 줄 요약도 같이 해드릴게요!

1. 권위보다 창발 : 창발적 시스템은 시스템 내의 모든 개인이 집단 전체에 이익이 되는 각자 나름의 정보를 가지고 있다고 가정한다. 사람들은 이 정보를 공유하면서 지원할 아이디어 혹은 프로젝트를 결정하고, 더 중요하게는 그 정보를 받아들여 혁신에 이용한다.

2. 푸시보다 풀 전략 : 인간의 자원을 가장 잘 활용하는 방법은 자원을 프로젝트로 ‘풀(pull)’해서, 꼭 필요한 것을 가장 필요할 때 쓰는 것이다. 핵심 열쇠는 ‘타이밍’이다.

3. 지도보다 나침반 : 지도는 해당 지역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함께 최적의 경로를 알려 준다. 반면 나침반은 훨씬 더 유연한 도구라서 이용자가 창의성과 자율성을 발휘해 자신의 길을 찾아내야 한다.

4. 안전보다 리스크 : 안전보다 리스크를 실행한다는 것이 맹목적으로 리스크에 뛰어들라는 뜻은 아니다. 그저 혁신에 드는 비용이 줄어들면서 리스크의 본질도 바뀐다는 것을 제대로 알라는 뜻이다.

5. 순종보다 불복종 : 문제 해결처럼 중요한 영역에서 불복종은 종종 순종보다 훨씬 큰 이득을 가져온다. 혁신에는 창의성이 필요하다. 그리고 창의성에게는, ‘제약으로부터의 자유’가 필요하다. 우리는 더 많은 것을 해낼 수 있다.

6. 이론보다 실제 : 더 빨리진 미래에는 기다리고 계획을 세우는 것이 오히려 더 비용이 많이 들 수 있다. 일단 한번 해보고 즉석에서 대응하는 것이 비용이 쌀 수도 있는 것이다.

7. 능력보다 다양성 : 다양한 응용 사례에서 다양성을 가진 집단이 더 생산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계속해서 보고되고 있다. 그 결과 다양성은 학교나 기업, 기타 조직에서도 필수 불가결한 전략이 되고 있다. 훌륭한 책략이자 훌륭한 홍보 효과를 가질 수 있고, 인종이나 양성 평등에 대한 개인의 시각에 따라 마음의 건강에도 좋은 일이 될 수 있다.

8. 견고함보다 회복력 : 회복력이 있는 조직은 실수에서 배우고 환경에 적응한다.

9. 대상보다 시스템 : 책임감 있는 혁신에는 속도나 효율성보다 더 많은 것이 필요함을 인식하는 것이다. 또한 새로운 기술이 미치게 될 전반적 영향에 끊임없이 주목하는 것이고, 사람과 지역 사회, 환경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이다.



우리가 사는 이 시대를  '비대칭성', '복잡성','불확실성'으로 정의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9가지 태도를 견지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제게 가장 와닿는 부분은 '안전보다 리스크', '순종보다 불복종', '이론보다 실제'였습니다.


사실 목차만 보고, 어떤 뜻인지 대강 알 수도 있겠지만

위에 한 줄씩 요약한 부분을 보면 새로운 관점이 제시될 것이라 예상합니다 :)


어느 때보다 불확실한 미래를 앞둔 시대에,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한 '생각의 전환'이라 여기고

이 책을 읽어보는 건 어떨까요?




오지은 | 콘텐츠 매니저

ozi0122@peachtree.kr

태그